갑작스러운 시장 하락! 어떻게 봐야 할 것인가?
먼저 소개할 분이 몇 분 계십니다. 그리고 오늘은 이분들의 고견에 대한 의중을 간단하게 인용해보는 식으로 이야기를 전개해 보겠습니다. (최근에 쪽지를 돌리며 승인을 받았지요..^^!)
첫번째로 펨코에서도 활동하시고 계신 '논리정연'트레이더 님입니다.
펨코에서 트레이더님께서 설명해주시는 글을 읽어보셔도 트레이더님이 엄청난 수준이란걸 아실 수 있습니다. 그야말로 트레이더가 갖춰야 하는 모든 덕목을 갖춘 '최고수준'의 트레이더 입니다. (담백하게 말씀드리기 위해 존대를 쓰지 않겠습니다. 댓글에 담백하다고 칭찬해주셔서..ㅎㅎㅎㅎ)
또 그런 트레이더로서의 덕목과 경험을 통해 얻으신 인사이트를 전달해주시는데 부족함이 없습니다.
저는 트레이더님께서 바라시는 꿈과 목표가 있다면, 이를 꼭 이루시길 원합니다. 그리고 저를 비롯한 펨코 선생님들께서도 트레이더님의 고견을 듣고 투자 및 투기에 도움을 얻길 바랍니다.
트레이딩을 할 때 2가지를 고려해야 할 겁니다. CPI발표, 고용보고서, 기업실적 발표 등의 '기본적인 이슈'와, 시장 가격이 어떻게 움직이는지에 대해 판단하는 '기술적 이슈'입니다. 트레이더님의 아이디어를 공부하신다면, 이 두가지를 판단하는데 '매우 효율적이고, 실용적인 도움'을 얻을 수 있을거라 자부합니다. 저 또한 트레이더님께서 전해주시는 아이디어를 통해 열심히 공부해볼 예정입니다.
이런 도움을 얻을 수 있는 채널을 소개합니다.
유튜브 채널인데요. 커뮤니티 탭에 가시면 정연 트레이더님의 인사이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내용을 정리하는 느낌으로 인용해 볼까 합니다. 제 글은 요약본이므로 원본 글을 통해 인사이트를 얻으신 후, 정리하는 느낌으로 봐주시길 부탁드립니다.
-트레이더 정연(논리정연)-
'거의 그대로인FOMC, YCC로 인한 반락 이후 PCE발표로 회복세를 찾은 시장은 애플, 아마존의 어닝 및 고용지표와 함께 '21년의 전고점을 돌파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핵심물가의 하락과 5.5에서 낮아질 금리, 올라갈 GDP를 '긍정적으로'반영하고 있다.'
'다만, 호재와 기대감이 가격에 반영됐다. 따라서, 시장은 '단기적 고점에 거의 다 온것 같다는 '불편한 느낌이 든다.'
'이성적으로 보이는' 호재: 낮아질 물가, 금리, 어닝, 성장
vs
'직감적으로 느껴지는 '악재: 다시 오르는 물가, 국채의 공급, 바닥권에서 올라오는VIX지수, 인플레 재반등과 고금리의 유지 (다만 내러티브일 가능성)
악재와 호재 사이 '큰 자금을 주식시장에 투자하기엔 매력적이지 않다.' '기간조정 핑계 거리가 많아 보인다.' '조정이 와도 강한 하방가능성 낮다.'
15,708 나스닥 상승베팅 / 2016.7 러셀 하락베팅 / Tsla220달러, 구글130달러, SCHD (이 지점에서 매수하신다는 말씀.)
그리고 오늘 적어주신 아이디어입니다.
'지금의 증시 하락은 '기간조정' or '단기하락'이다. 어떤 신용평가사의 신용등급 강등, YCC, 리밸런싱같은 이유가 최근 기세좋게 올라온 증시를 식히는 분위기이다.'
'ma50, ma100을 터치하는 조정이 나올 수도 있다. (=No.7 손t께서 9%의 조정 말씀하신 수준?!)
'조정 핑계거리가 많아 당분간 주의해야 하며, 매력적이지 않은 주식시장에 신규의 큰 자금을 투자하기 좋지 않다.'
'오늘 매도세가 강하면, 나스닥100기준 15,450 / 15,265의 S&P500기준 4,550 / 4,460 의 지지 및 이 사이에서의 선물 매수를 할 예정이다.'
'Tsla는 220~240까지 온다고 생각하며, 거기까지 가면 '무조건 매수'하겠다'
보시듯 하루 전 내용과 오늘의 내용에 차이점을 보신다면, 오늘의 내용에선 예상치 못한 신용등급 강등에 따른 하락이 '조정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라는 점인데요, 과연 조정으로 이어질지, 단기적 지지 이후 더 강한 상승세를 이어갈지.. 또 다른분들의 이야기는 어떤지 같이 들어보시죠!
이번에 소개해드릴 분은 '주식제값찾기'의 트레이더 hadescc 님입니다.
트레이더 hadescc님께서 말씀하주신 댓글을 하나 보시죠.
저는 트레이더 hadescc님의 인사이트를 볼 때마다 '확률적 합리성을 가장 잘 활용하시는 트레이더'라는 생각을 합니다.
나스닥지수가 오를까?내릴까?를 예측하시지 않습니다. 위의 정연 트레이더님 또한 지수의 움직임을 예측하는건 불가능하다고 말씀하십니다.
그러나, 월봉차트 캔들차트의 확률, 추세, 지지 등 기본적 도구들이나 과거 같은 패턴의 움직임을 통해 미래가 어떻게 될지 '확률적으로'예측하는것은 가능합니다. 사실, 제가 글을 보면서 무슨 이야기이지? 저 시간을 표시한 도구들은 대체 뭐지?라는 생각이 들 때가 간혹 있었습니다. (저에비해 수준이 워낙 높으셔서 그렇습니다.)일목균형표같은 잘 알려지지 않은 비기의 도구들을 통해 과거와 현재 미래를 연결하는 기술적분석을 해주시고요, hadescc님께서 굉장히 오랜시간동안 연구하시면서 터득하신 아이디어를 친절하게 전달해 주십니다. 저는 트레이더님의 분석이 유니크함과 확률적 합리성이 갖춰진, 어디서도 볼 수 없는 '최고수준의 기술적 분석'이라고 자부합니다.
같이보시죠.~
지금의 나스닥 지수를 평가하고, 앞으로 조정으로 가기 위해선
'5주선의 이탈'을 봐야한다는 말씀을 하십니다. 사실.. 제가 쪽지답장을 받지 못해..ㅠㅠ 인용드리지 못하지만, 미주미의 '파____'트레이더님(미주미 카페의 좋아요 best에 올라오시는 기술적 분석가 이십니다.) 역시 나스닥100지수의 '5주선'을 보라고 말씀하신 부분과 일맥상통한 내용입니다.
사진을 좀 더 크게하면요,
그림과 같은데, 지수대가 약 15,450정도입니다. 위의 '오늘 매도세가 강하면' 15,450부근에서 롱포지션을 진입하신다는 트레이더 정연님과 같은 내용이죠..(와..세 분의 트레이더께서 같은 말씀을 하시네요..)
그러면요? 20주선까지 조정이 가능하다는 말씀을 하십니다. 내용 캡처합니다. 보시죠.
'아직 5주선을 철저히 지키고 있다.' '5주선 이탈이 확인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그래야, 적어도! 20주선 조정까지 기대해볼 수 있다.' 적어도!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제 느낌상으론, '철저히'지키고 있다, '적어도!!'20주선을 말씀하신걸 보면, 지금 단기로의 조정이 5주선 정도에서 마무리 될 가능성을 보고계시지 않나..라는 생각을 합니다.
그렇다면..20주선이면 어디일까요?
사진과 같은 지점(나스닥100선물차트 50주선) 약.. 14,300정도 부근인데요..
이부분이 바로!
두둥! 손t께서 말씀하신.. 올해의 마지막 타점이 될 지점!
(물론.. 나스닥100기준 9%정도인데, S&P500보다는 하락률이 더 심하겠죠.(나스닥 변동성이 더 크니까..))
이 되겠습니다.
결국 지금 지수가 조정영역(10%정도 하락)으로 갈 것이냐, 아님 5주선(오늘 선물지수 저점대이거나, 그보다 약간 더 하락한 지점)에서 지지를 받을거냐..의 기로에 놓여있다는 거죠.
기술적 분석을 했다면, 옵션시장을 통해 이 상황이..조정으로 이어질지, 이번주의 단기 하락으로 끝날지에 대해.. 알아보시죠.
이번엔 케빈대표님의 자료를 인용합니다.
내용은 삼성선물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얼마나 대단한 분인지에 대한 설명은 지난번 드렸습니다.)
네.. 우연인가요? 15,400풋옵션을 매도하는 포지션이 많은데요, 풋옵션을 매도한다는건 하락에 베팅한 포지션(풋 옵션!)을 매도!(팔겠다)라는거니까, 주가가 크게 떨어지지 않을것 같다는 베팅을 하는것이겠죠. 그밖의 코멘트 인용합니다.
'나스닥 변동성 기간 구조가 전 커브에 20%이하로 형성되고 있어서 단기간내 시장 급락은 예상하고 있지 않다고 생각한다.'
(사실 무슨 뜻인지 깊이있게 설명드리기 어렵습니다.. 제 파생관련 지식(뿐만 아니라 다른것도 짧지만..)이 짧아서요..ㅠㅠ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변동성이란게 한달동안 지수의 변동성이 '어떻게 될 것이냐?'를 보는거잖아요? 볼큐라고 하는 나스닥의 변동성지수(S&P는 vix가 있죠.)가 한달동안(전 커브)20%아래에서 움직이니, 단기간의 급락(앞으로 한달정도 이후까지를 보는건가요?)은 예상하고 있지 않다. 라고 .. 제 뇌피셜로 정리해 봅니다..^^
지난번 언급드렸듯
'ma15에서 지지받으며 주가가 오르고 있고, 애플, 고용보고서에 따라 고점갱신 가능성이 있다. 상승추세를 인정해야 한다'라는 기술적 분석을 더해주셨죠.
이틀전의 방송인데요,
마지막 말씀하신 코멘트 입니다.
'변동성이 떨어졌다! 하락베팅이 증가했으나, 이정도 지수 밑으로(아까 언급드린 나스닥지수, s&p500기준 4,500정도)떨어지지만 않으면 수익이 나는 포지션을 잡고있다.'
'나스닥 콜쪽이 많다. 단기적으로, 불리쉬하게 보고있다!'
'아랫쪽으로 베팅하는 풋옵션이 증가하고 있으나, 업사이드 베팅 역시 꽤 많다. 단, 최근 주가가 많이 올라왔으니 이번주는 15,300정도선에 베팅이 걸려있는걸 보면 단기조정은 나올 수 있다.'
네.. 옵션시장에서 보는것과 비슷하게 지금 수준에서 하락이 나오고 있는데요, 케빈 대표님의 분석이 맞다면 이번주는 아마.. 기술적 분석가들이 말씀하신 '5주선을 지켜주면서' 상승추세를 유지하며, '전고점을 돌파하는 흐름'으로 이어진다고 봐야겠죠.
네.. 오늘은 지수분석의 끝판수준의.. 전문가 분들, 최고수 분들의 아이디어를 전달드려 봤는데요..
내용이 너무 산발적이고..ㅠㅠ 정리가 되지 않은 점.. 양해 바랍니다. 제 준비가 부족한 책임입니다.
사실.. 매크로 전문가 분들의 아이디어 또한 인용해야 하나, 지금 당장의 하락이 갑작스럽기도 하고, 어떻게 될지.. 궁금하잖아요?ㅠㅠ 그런 관계로 매크로보단 조금 다른 차원에서의 분석을 인용해 봤습니다.
사실 손t께서는 지금수준에서의 9%조정을 보고계시고, 김일구 전무님께선 쉽사리 잡히지 않는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를 갖고계십니다.. 윤제성CIO는 S&P500이 3,800까지 떨어질거란 전망을 주셨고, 오건영 팀장님은 YCC의 영향과 엔화의 강세가 시장의 변곡점을 만들거란 말씀을 하시죠. nevergonnaeasy님께선 TGA리필 및 시장의 발작이 조금 더 일찍 일어날 수 있는 위험을..오늘 말씀해 주셨고요, GB채권투자자문의 마경환 대표님 역시 최근 주가상승에 굉장한 회의감을 표하셨습니다..
어떻게 될까요? 위의 내용을 보시듯 '모릅니다' 가 제 답변입니다. 그리고 모르는걸 모른다고 해야 정답입니다.
다만, 최고수준의 전문가들, 최고수준의 투자가들의 아이디어를 듣다보면 미세함속에서 드러나는 뚜렷한 뭔가가 보이는듯한 느낌이 듭니다. 정리합니다!
정리!
- 매크로 전문가들은 시장의 조정 및 하락에 대해 우려한다. 그 시발점이 바로 '지금'일 수도 있다.
- 나스닥100지수 기준 5주선을 보라! 15,350~15,450정도?(일부로 널널하게 표기합니다. 이동평균선 지지는 이동평균선을 살짝 하회해도 지지받는걸로 인정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5주선을 이탈할 시, 주가가 조정영역으로 갈 수 있는데, S&P500기준 9%, 이동평균선 기준 '20주선'인, 14,300정도에 해당한다.
- 기술적 분석가들, 옵션 베팅 분석에선 '제한적 하락가능성'을 시사한다. 단, '이번주의 조정'가능성은 염두에 둬야 한다. 이를 기간조정으로 생각해 볼 수 있으나, 여전히 주가 하락이 제한적일 가능성이 있다.
- 결국 시장은, 조정으로 가냐! 어느 시점에서 지지받은 이후, 전고점을 확인하러 가냐!의 기로에 놓여있다.
김승호 회장님께서 말씀해주셨죠. 과연 거시경제 전문가들은 경제를 예측할 수 있나? '없다. 지금까지 없었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그러나, '특정 기간동안의 경제에 대해선 예측할 수 있다'.. 라는 말씀을요.
기술적분석, 옵션, 단기적 이슈에 대한 판단은 '특정 기간동안의 경제'보다도 짧은.. 일주일 상간의 상황을 예측해보는 것입니다.
그래서 가능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이를 예측하는 최고수 분들 조차도, 이를 예측하는게 불가능 하며, 확률적인 판단이라는 말을 보태십니다.
따라서, 저는 제가 적는 자료보다, 자료를 활용하시는 '본인의 판단'이 더 중요함을 역설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지난번 많은 댓글과 좋아요 눌러주신 분들께도 진심의 감사 인사를 올립니다.
그리고 보시게 될 분들에게 또다른 부탁이 있습니다. 위에 언급드린 분들의 유튜브 채널이나, 카페의 글에 따뜻한 한마디의 댓글과 유튜브 구독 등의 감사 표현을 하여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어렵게 공부한 지혜와 지식을 공유해주시는 귀한 분들입니다.
그런 귀한 분들께 저 역시 이 글을 빌려 감사의 인사를 올립니다.